이 보스 사운드 링크 미니 2 를 2016년 면세점에서 샀다. 집에서도, 여행 갈 때도 가지고 이 스피커로 많은 노래를 들었다.
크게 무겁지도 않고, 들려주는 사운드도 매우 만족해서, 굉장히 만족해왔다.

재택 근무 중에도, 이 스피커에 의지를 많이 했는데.. 어느날 갑자기 충전이 안되고, 빨간 불이 반짝이기 시작했다.
이게 뭐지!? 하면서 당황했으나, 구글링을 해보니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된다라는 글이 많이 있었다.

내가 너무 전투형으로 굴렸나.. 하며 걱정하며, 따라 해봤다.

PC와 스피커를 USB 케이블로 유선 연결 하고 https://btu.bose.com 에 접속해서 보스 업데이트 모듈을 설치 하고
키보드의 a d v 방향키 위, 방향키 아래 를 순서대로 눌러주면 advanced mode 가 나온다.

그걸로 강제로 최신 펌웨어를 한번 더 덮어주면 잠시 사용이 가능해진다.

이 빨간 불이 발생 하는 원인은 바로 배터리 문제 였다. 배터리의 수명(?)이 어느 정도 다 했거나, 어떤 이유로든 배터리에 이상이 생겨서
요구치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빨간 불이 들어온다. BOSE에 보내서 수리 할 경우 11만원 이상 나온다고 한다.

따라서 펌웨어를 재 설치 하면, 배터리를 초기화 하고 초기화 된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해진다.
완충이나 방전 될 경우 또 빨간불이 들어온다.

이렇게 한달 정도 버티다가 결국은 포기 했다. 어느 순간 부터 아에 펌웨어 업데이트해도 소용이 없었다. 펌웨어 업데이트 해도 빨간불만 계속..

그렇다고 버리기는 아깝고 .. 방법이 없나 찾다 보니, 미국이나 중국에서 이 제품에 맞는 배터리를 판매 하고 있었다.
미국에서 직구 하기에는 배터리라서 제약이 많고 역시 아직까지 세계의 공장인 중국에서 알리익프레스로 구매했다.

내가 샀던 곳은 이곳. 적당한 가격 찾아서 사면 될 듯. 사운드링크 미니 1인지, 2인지에 따라서 배터리 모델 번호가 다르니까 잘 사야 한다.

알리 익스프레스 보스 사운드링크 미니 2 배터리


배터리 교체야 간단하겠지..라는 생각과 함께 주문했고, 몇일 후에 물건이 무사히 도착 했다.

그리고는 스피커를 뒤짚고, 아래 고무를 들어내고 T8 별 스크류로 들어냈는데 ... 엥..?

이 배터리는 탁찰식 정도가 아니라, 배터리에서 나온 케이블과 배터리의 IC 칩에서 나오는 케이블이 작은 보드에 납땜 되어 있었다.
아 젠장..

완전 분해해서 납땜 제거 안하면 교체를 못하나..? 고민하다가 문득,
“중간 케이블 잘라서 연결하면 되는거 아닌가? 그러면 훨씬 쉽게 교체 가능하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케이블의 밀도가 높으니 어떻게 연결 할까 고민 하다가, 열 수축 튜브로 하자 싶어서 몇개 주문 해서 후다닥 작업 해봤다.

먼저 수축 튜브의 중간까지의 길이 만큼 연결 가능하도록 양 배터리의 전선을 자르고, 다른 도구가 없으니 가위로 전선의 피복을 벗겨냈다.
그리고 제일 작은 튜브를 끼우고 반대편 배터리도 연결 해주었다.

연결 방향만 주의 하면 된다. ( +가 빨간색이 칠해져 있다, 잘못 연결 하면 이별이다 )

어렵지 않게 케이블을 연결 할 수 있었고, 히팅건이 없어서 드라이어기로 열심히 수축 시켜서 완성..


배터리 교체 후 에는 펌웨어를 다시 강제로 업데이트 해서 초기화 시켜 줘야 한다는 글을 봐서 바로 위에 기재된 방법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 했다.
완료 후 테스트 하니, 정상화 되었다!

더 이상 빨간불(붉은불)이 들어오지 않는다.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고,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졌다.



posted by Yuno.org